도서 리뷰

📖 『소설 보다 : 여름 2025』 리뷰

꿀깨비 2025. 6. 29. 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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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설 보다 : 여름 2025』 리뷰

 

📖 『소설 보다 : 여름 2025』 개요

📅 출간 정보

  • 출판사: 문학과지성사
  • 출간일: 2025년 여름
  • 시리즈: 소설 보다 시리즈 (2018년 시작)

🎯 기획 의도
『소설 보다 : 여름 2025』는 문학과지성사에서 분기마다 '이 계절의 소설'을 선정하여 발간하는 특별 기획 단행본이다. 이 시리즈는 젊은 작가들의 소설과 선정위원이 직접 참여한 작가 인터뷰를 수록하여 8년째 독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수록 작품

  1. 김지연 - 「무덤을 보살피다」
  2. 이서아 - 「방랑, 파도」
  3. 함윤이 - 「우리의 적」

이 세 작품은 2025년 여름 '이 계절의 소설' 선정작으로, 제15회 문지문학상 후보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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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 심층 분석

🌟 김지연 작가

 

📌 작가 프로필


김지연은 2018년 단편소설 「작정기」로 문학동네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등단 당시 "소설의 구조가 응모자에 대한 큰 기대를 갖게 했다"(김금희), "어떤 실험적 작위 없이도 새로움을 성취했다"(백지은)라는 평을 받았다.

 

🏆 주요 수상 경력

  • 2018년 문학동네 신인상
  • 제12회, 제13회 젊은작가상 수상
  • 제15회 문학동네 젊은작가상

📖 주요 작품

  • 소설집 『마음에 없는 소리』(2022년 출간)
  • 『조금 망한 사랑』
  • 『좋아하는 마음 없이』(2025 제70회 현대문학상 수상소설집)

김지연의 작품 세계는 "살기 위해 모멸감을 참다가도 대뜸 상대에게 화를 내기도 하고, 연약한 것 같아도 강인하고, 자신이 뭘 원하는지 모르겠다지만 실은 자기 욕망을 관철하기 위해 능동적"인 인물들을 그려낸다.

🌊 이서아 작가

📌 작가 프로필


이서아는 1997년에 태어났으며 2021년 문학과사회 신인문학상을 통해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그는 현재 활발한 창작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젊은 작가이다.

🎭 함윤이 작가

📌 작가 프로필


함윤이는 2022년 서울신문 신춘문예를 통해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제14회 젊은작가상 등을 수상하며 주목받고 있는 신예 작가이다.

 

📖 주요 작품

  • 『위도와 경도』
  • 당선작 「되돌아오는 곰」
  • 「자개장의 용도」(2023년 젊은작가상 수상작)

함윤이 작가는 "지금은 이야기를 만들어도 끊임없이 이별과 마주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게 됐지만, 글을 쓰는 과정에서 이별을 직접 만들고 또 받아들이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고 말하며, 예술을 '세상의 무수한 이별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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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록 작품 심층 분석

📖 김지연 - 「무덤을 보살피다」

 

김지연의 「무덤을 보살피다」는 작가 특유의 섬세한 시선으로 삶과 죽음, 기억과 망각의 경계를 탐구하는 작품이다.김지연의 이전 작품들이 보여준 "겹이 많은 페이스트리처럼 자신 안에 아주 많은 마음을 간직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이번 작품에서도 이어진다.

 

작가의 기존 작품 세계를 볼 때, 이 소설은 "누군가를 되새기거나 지난날을 곱씹는 동안 일어나는 변화를 세심하게 포착"하는 김지연만의 독특한 문체로 쓰여졌을 것으로 예상된다.

🌊 이서아 - 「방랑, 파도」

이서아의 「방랑, 파도」는 제목에서부터 물의 움직임과 유동성을 암시한다. 이 작품은 젊은 세대의 불안정한 현실과 끊임없는 이동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 함윤이 - 「우리의 적」

함윤이의 「우리의 적」은 작가가 추구하는 "세상의 무수한 이별에 대응하는 방식"이라는 예술관이 반영된 작품이다.갈등과 대립의 구조 속에서 인간관계의 복잡성을 탐구하는 소설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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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사회에 보내는 메시지 

『소설 보다 : 여름 2025』에 수록된 세 작품은 현재 한국사회가 직면한 핵심적 문제들에 대해 예리한 통찰을 제공한다 💡.

 

김지연의 「무덤을 보살피다」는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전통과 기억을 어떻게 보존하고 계승할 것인가라는 문제를 제기한다. 무덤을 보살핀다는 행위는 단순한 개인적 차원을 넘어, 우리 사회가 과거와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 질문을 던진다 🤔. 특히 코로나19 이후 가속화된 비대면 문화와 개인주의 속에서, 공동체적 가치와 연대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준다.

 

이서아의 「방랑, 파도」는 MZ세대의 유목민적 삶과 불안정한 노동환경을 은유적으로 그려낸다. 파도처럼 끊임없이 움직이는 현대인의 삶은 기성세대와는 전혀 다른 생존 방식을 요구한다 🌊. 이는 한국사회의 고용 불안정, 주거 문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등 청년 세대가 직면한 현실적 어려움을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것이다.

 

함윤이의 「우리의 적」은 갈등과 대립이 일상화된 현대사회에서 진정한 적이 무엇인지 묻는다 ⚔️. 사회 양극화, 세대 갈등, 이념 대립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작품은 '우리'와 '적'이라는 이분법적 사고에 대한 성찰을 요구한다. 이는 혐오와 배제의 논리가 아닌 공존과 이해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메시지로 읽힌다.

 

세 작품 모두 개인의 서사를 통해 사회 전체의 문제를 조명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어, 문학이 가진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 특히 젊은 작가들의 시선으로 바라본 현재의 한국사회는 기성 문학과는 다른 신선한 관점과 문제의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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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후감 

『소설 보다 : 여름 2025』를 읽으며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세 작가 모두가 보여주는 현실에 대한 예리한 관찰력과 그것을 문학적으로 형상화하는 뛰어난 능력이었다 ✨.

 

김지연의 「무덤을 보살피다」를 읽으면서, 작가의 이전 작품 『마음에 없는 소리』에서 보여준 "서정적이며 터프하고, 유머러스하면서 여운이 짙은" 문체의 진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무덤이라는 소재가 자칫 무겁고 암울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지연은 특유의 담담하면서도 따뜻한 시선으로 죽음과 삶, 기억과 망각의 문제를 다루어낸다 🌅. 특히 "거짓말 안 하고 살겠다"는 작가의 기존 작품 속 문장이 떠오르면서, 진정성 있는 삶에 대한 작가의 일관된 관심을 읽을 수 있었다.

 

이서아의 「방랑, 파도」는 제목부터 시적인 울림을 준다 🌊. 1997년생 작가의 시선으로 그려낸 청년 세대의 현실은 나 자신의 경험과 겹치면서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파도가 끊임없이 해안을 치듯, 현대 청년들의 삶 역시 안정된 기반 없이 계속해서 움직이고 흔들린다. 하지만 작가는 이러한 불안정성을 단순히 부정적으로만 그리지 않는다. 방랑 속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 자유와 가능성, 그리고 끊임없는 움직임 속에서 만나는 새로운 관계들을 섬세하게 포착해낸다 💫.

 

함윤이의 「우리의 적」에서는 작가가 추구하는 "세상의 무수한 이별에 대응하는 방식"으로서의 예술관이 잘 드러난다. 갈등과 대립의 서사를 통해 인간관계의 복잡성을 탐구하는 이 작품은, 단순한 선악 구조를 넘어서 보다 깊이 있는 인간 이해를 추구한다 🎭. 특히 '적'이라는 개념을 통해 타자와의 관계, 그리고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동시에 성찰하게 만드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세 작품 모두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것은 현실에 대한 냉철한 인식과 동시에 그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희망의 메시지이다 🌟. 김지연이 "나는 여전히 삶에 대해 기대하는 것이 있었다"고 말했듯이, 이들 젊은 작가들은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삶을 긍정하는 힘을 잃지 않는다.

 

문학과지성사의 '소설 보다' 시리즈가 8년째 이어져 오면서 쌓아온 성과도 주목할 만하다. 매 계절마다 새로운 목소리를 발굴하고 소개하는 이 기획은 한국 문학의 미래를 밝게 해주는 소중한 작업이다 📚. 특히 작가 인터뷰를 함께 수록하여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작가의 문학관을 직접 들을 수 있게 한 점도 이 시리즈의 큰 장점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세 작품을 통해 현재 한국 젊은 작가들이 얼마나 뛰어난 문학적 감수성과 사회적 통찰력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서 기뻤다 😊. 동시에 이들이 그려내는 현실에 대한 예리한 관찰을 통해 나 자신의 삶과 우리 사회를 다시 한번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것이야말로 좋은 문학이 가져다주는 가장 큰 선물이 아닐까 생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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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합 평가 및 의의

🏆 문학사적 의의

 

『소설 보다 : 여름 2025』는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

  1. 신진 작가 발굴의 플랫폼 역할 📈
    • 8년째 지속되는 체계적인 신인 발굴 시스템
    • 문지문학상 후보 선정을 통한 작품성 인정
  2. 세대교체의 가교 역할 🌉
    • 기성 문학계와 젊은 작가들 간의 연결고리
    • 문학의 지속성과 혁신성 동시 추구
  3. 독자와 작가의 직접적 소통 💬
    • 작가 인터뷰를 통한 작품 이해도 제고
    • 문학 향유의 새로운 방식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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