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을 앞둔 현시점에서,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김난도 교수와 연구팀이 발간한 '트렌드코리아 2025'는 대한민국의 소비 흐름을 예측하는 중요한 나침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17번째 발간을 맞이한 이 책은 2025년 한국 사회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SNAKE SENSE"라는 타이틀 아래 뱀처럼 날카로운 감각으로 새로운 기회를 잡아내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이번 책은 어떤 트렌드를 예측하고 있을까요?
김난도 교수의 약력과 학문적 성과
김난도 교수는 1963년 3월 2일 서울 출생으로,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대학 행정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행정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학계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유튜버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 채널 '트렌드코리아TV'를 통해 트렌드 분석을 대중에게 쉽게 전달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 매년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발간해 한국 사회의 변화를 꾸준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김 교수는 한국정책학회 학술상, 서울대학교 교육상, 한국갤럽 최우수 박사학위논문 지도공로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했으며,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센터장으로서 한국 소비자 트렌드 연구의 최전선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트렌드코리아 2025 주요 내용 분석
2025년 소비트렌드를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는 "저성장"입니다. 팬데믹 이후 전 세계적 경제 침체와 한국의 저출산·고령화 문제가 맞물려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미래보다 현재의 작은 행복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배경 속에서 김난도 교수팀은 다음과 같은 10가지 핵심 트렌드를 제시했습니다.
1. 옴니보어(Omnivore)
나이, 소득, 성별의 경계를 허물고 자신만의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소비하는 '잡식성'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세대나 성별에 따른 소비 패턴의 전형성이 무너지고, 개인의 취향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대가 도래했음을 보여줍니다.
2. 아보하(Aboha)
'아주 보통의 하루'의 줄임말로, 특별한 일 없이도 평범한 일상에 만족하고 안온함을 추구하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견고해지는 양극화와 과시로 가득 찬 소셜미디어 환경 속에서 무난하고 안온한 일상을 추구하는 현상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3. 토핑경제(Topping Economy)
기본 상품에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추가적 요소를 더하는 소비 방식입니다. 상품의 품질 상향평준화와 맞춤생산 효율성 향상, 생성형 AI 기술 발전으로 초개인화가 가능해졌습니다. 토핑경제는 확실하게 꾸미고(꾸꾸꾸), 나에게 맞는 최적화를 추구하며, 지속적인 변형 가능성을 열어두는 세 가지 특성을 가집니다.
4. 페이스테크(Face Tech)
기술이 인간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얼굴'을 갖추는 현상입니다. 무생물에 표정을 입히고, 사람의 감정을 읽어내며, 비대면 상황에서도 개인화된 표정을 창작하는 기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술과의 상호작용이 늘어나고 대면 의사소통에 부담을 느끼는 세대가 많아질수록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5. 무해력(Power of Harmlessness)
작고 귀엽고 순수한 것들에 끌리는 현상으로, 경제적 어려움과 사회적 갈등, 디지털 피로감이 높아지는 환경에서 심리적 안전지대를 찾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해롭지 않다"는 의미의 무해력은 현대인들의 결핍에 대한 반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6. 그라데이션K(Gradation K)
다문화·다인종 시대로의 변화와 글로벌 이동성 확대로 '한국다움'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현상입니다. 전통적인 한국 문화와 글로벌 문화가 혼합되어 새로운 형태의 K-컬처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7. 물성매력(Appeal of Materiality)
디지털화가 가속화될수록 오히려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물리적 경험에 대한 욕구가 커지는 현상입니다. 콘텐츠, 브랜드, 기술, 조직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물성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는 디지털 환경에 대한 반작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8. 기후감수성(Climate Sensitivity)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실감하고 이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더 이상 먼 미래의 문제가 아닌, 현재 직면한 위기로서 기후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실천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9. 공진화전략(Strategy of Coevolution)
경쟁이 치열해지고 산업 간 연결성이 높아지는 환경에서, 다른 기업이나 산업과 협업하여 공동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입니다. 공진화 전략은 폐쇄적 자족 시스템부터 완전한 공진화 생태계까지 4단계로 발전합니다.
10. 원포인트업(One-Point-Up)
거대한 목표보다는 당장 실천 가능하고 도달 가능한 한 가지에 집중하는 자기계발 패러다임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불확실한 사회에서 장기적 계획보다는 자기지향적이고 도달 가능한 소소한 목표 달성을 통해 성취감을 얻는 방식을 추구합니다.
트렌드코리아 2025 감상평
'트렌드코리아 2025'는 단순한 트렌드 예측서를 넘어 한국 사회의 현재를 가장 잘 보여주는 거울과 같습니다. 치열한 경쟁과 불확실성이 높아진 저성장 시대에, 사람들이 어떻게 행복을 찾고 자신만의 가치를 추구하는지 보여줍니다. 특히 '옴니보어'와 '아보하' 같은 키워드는 고정관념을 벗어나 다양성을 존중하고, 화려함보다는 소소한 일상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현대인의 모습을 잘 포착했습니다.
또한 '토핑경제'와 '페이스테크'는 기술 발전이 가져온 초개인화 시대의 특성을 잘 담아내고 있으며, '물성매력'은 디지털 시대의 역설적 현상을 포착한 탁월한 인사이트입니다. '기후감수성'과 '공진화전략'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원포인트업'은 압박받는 현대인들에게 현실적인 성장 방향을 제시합니다.
이 책이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과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설계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은 틀림없으나, 무엇보다 우리 사회의 '지금'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김난도 교수는 "큰 한방보다는 디테일함에 집중해 보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는데, 이는 저성장 시대에 소소하지만 확실한 가치에 집중하는 현대인의 전략과도 일맥상통합니다.
2025년 트렌드로 보는 한국 사회의 미래
트렌드코리아 2025의 10가지 키워드는 한국 사회가 저성장과 불확실성에 적응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소비자들은 과거의 집단적 정체성이나 전형적 패턴에서 벗어나 개인의 취향과 가치를 더 중요시하게 되었으며, 화려한 성공보다는 현재의 작은 행복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졌습니다.
또한 기술 발전이 가속화될수록 오히려 인간적이고 물리적인 경험에 대한 갈망이 커지는 역설적 현상도 주목할 만합니다. 기후변화와 같은 글로벌 위기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지속가능성과 협력의 가치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2025년 한국 사회는 디지털과 아날로그, 글로벌과 로컬, 경쟁과 협력이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개인에게는 자신만의 취향과 가치를 발견하고, 작은 목표를 통해 꾸준히 성장하는 전략이, 기업에게는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이해하고 다른 주체들과 협력하는 유연한 접근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트렌드코리아 2025는 불확실한 미래 속에서도 우리가 어떻게 의미 있는 삶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함으로써, 단순한 트렌드 예측서를 넘어 사회적 나침반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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