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메리 셀레스트호의 미스터리: 사라진 승무원들의 비밀

꿀깨비 2025. 4. 8. 0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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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 셀레스트호의 미스터리: 사라진 승무원들의 비밀


1872년 12월 5일, 대서양에서 일어난 가장 유명한 해양 미스터리가 시작되었습니다. 영국 범선 데이 그라티아(Dei Gratia)호의 선원들이 아조레스 제도에서 약 400해리(740km) 떨어진 곳에서 메리 셀레스트호를 발견했습니다. 이 배는 온전히 항해 가능한 상태였지만, 선장 벤자민 스푸너 브리그스와 그의 가족, 그리고 7명의 선원 모두가 흔적 없이 사라진 채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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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 셀레스트호의 마지막 항해

1872년 11월 7일, 메리 셀레스트호는 1,701개의 알코올 통을 실은 채 뉴욕을 출발했습니다. 목적지는 이탈리아 제노바였습니다. 승선한 10명 중에는 선장 브리그스와 그의 아내, 그리고 2살 된 딸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항해 시작 후 약 2주 동안, 배는 험난한 날씨를 만났습니다. 마지막 항해 일지 기록은 11월 25일로, 당시 메리 셀레스트호는 아조레스 제도에서 약 6해리(11km) 떨어진 위치에 있었습니다. 그 후 10일 뒤, 데이 그라티아호의 선원들이 아무도 타지 않은 채 표류하는 메리 셀레스트호를 발견했습니다.

발견 당시의 상태

데이 그라티아호의 선원들이 메리 셀레스트호에 올라 조사했을 때, 그들은 기이한 광경을 목격했습니다:

선체 하부에는 약 3피트(1미터) 정도의 물이 차 있었지만, 배는 여전히 항해 가능한 상태였습니다

화물과 개인 소지품은 대부분 그대로 남아있었습니다

구명보트는 없었고, 그것을 배에 고정시키는 밧줄이 잘려 있었습니다

사운딩 로드(배 바닥의 물 깊이를 측정하는 도구)가 갑판에 놓여 있었습니다

두 개의 펌프 중 하나는 분해된 상태였습니다

데이 그라티아호의 선원들은 메리 셀레스트호를 약 800마일(1,482km) 떨어진 지브롤터로 가져갔고, 그곳에서 영국 당국이 조사를 실시했으나 범죄 행위의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알코올 폭발 이론

메리 셀레스트호 미스터리에 대한 가장 유력한 이론 중 하나는 알코올 누출로 인한 압력파 폭발 이론입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화물칸에 실린 1,701개의 알코올 통 중 일부에서 누출된 알코올 증기가 폭발을 일으켰고, 이로 인해 선장이 공포에 빠져 배를 버리기로 결정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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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틱한 과학 실험

2006년, 런던 유니버시티 칼리지의 화학자 안드레아 셀라 박사는 이 이론을 테스트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메리 셀레스트호의 화물칸을 재현하고, 부탄 가스를 사용하여 알코올 누출 상황을 시뮬레이션했습니다.

셀라 박사의 실험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우리가 만들어낸 것은 압력파 형태의 폭발이었습니다. 화려한 불꽃이 발생했지만, 그 뒤에는 상대적으로 차가운 공기가 있었습니다. 그을음이 남지 않았고, 화재나 그을림 흔적도 없었습니다."

이 실험은 메리 셀레스트호에서 화재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폭발이 일어났을 수 있다는 이론에 신빙성을 더했습니다. 폭발은 해치를 날려버리고 승무원들에게 극도의 공포감을 줄 만큼 강력했을 것입니다.

기록에 따르면 약 300갤런의 알코올이 누출되었는데, 이는 충분히 무서운 폭발을 일으킬 수 있는 양이었습니다. 이러한 폭발은 두 개의 느슨한 통이 서로 부딪쳐 발생한 불꽃이나, 선원이 파이프를 입에 문 채 화물칸을 환기시키기 위해 해치를 열었을 때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가장 설득력 있는 설명입니다," 셀라 박사는 말합니다. "제안된 모든 이론 중에서 이것이 사실과 가장 잘 맞고, 그들이 왜 그렇게 서둘러 배를 떠났는지 설명해줍니다."

다른 가능한 이론들

메리 셀레스트호의 미스터리에 대해서는 다양한 다른 이론들도 존재합니다:

1. 물 유입과 펌프 고장 이론

두 개의 선박 펌프 중 하나가 분해된 상태였고, 선체 하부에 물이 있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선장이 배에 얼마나 많은 물이 유입되고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악천후를 만났을 때, 이로 인해 선장이 배가 침몰할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여 승무원들에게 배를 버리라고 명령했을 수 있습니다.

메리 셀레스트호의 이전 항해에서는 석탄을 대량으로 실었었는데, 이 석탄의 먼지가 펌프를 막았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펌프를 청소하기 위해 분해했을 수 있습니다. 펌프 하나 없이, 선체에 물이 차 있는 상태에서 그들은 빠르게 물이 유입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배를 버렸을 수 있습니다.

2. 자연 현상 이론

다른 가능한 설명으로는 거대한 물기둥(워터스파우트), 빙산, 잠재적인 좌초 위험, 또는 해저 지진과 같은 자연 현상이 있습니다. 특히 해저 지진은 메리 셀레스트호의 화물 일부를 손상시키기에 충분한 표면 난류를 일으켜 유독 가스를 방출시켰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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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타 이론

해적 행위, 살인, 반란 등의 이론도 제시되었지만, 폭력의 흔적이나 화물 손실이 없어 이러한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일부에서는 데이 그라티아호의 선원들이 메리 셀레스트호를 공격했을 가능성도 제기했지만, 이는 8일이나 늦게 출발한 느린 배가 더 빠른 배를 어떻게 따라잡았는지 설명하지 못합니다.

미스터리의 계속되는 매력

150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지만, 메리 셀레스트호의 미스터리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1884년, 아서 코난 도일은 "J. 하바쿠크 젭슨의 진술"이라는 단편 소설을 통해 '마리 셀레스트'라는 유령선에 대한 이야기를 발표했고, 이는 이 미스터리를 더욱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가장 설득력 있는 이론은 알코올 증기로 인한 압력파 폭발이 선장과 승무원들에게 공포감을 주어 배를 버리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구명보트를 타고 안전을 찾으려 했지만, 거친 바다에서 모두 목숨을 잃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메리 셀레스트호의 미스터리는 오늘날까지도 해결되지 않은 채로 남아있으며, 해양 역사상 가장 유명한 수수께끼 중 하나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바다의 무서움과 예측 불가능함, 그리고 인간이 극한 상황에서 내리는 결정에 대해 생각해보게 합니다.

비록 완벽한 해답은 없지만, 과학적 실험과 역사적 증거를 통해 우리는 그날 메리 셀레스트호에서 일어났을 가능성이 높은 사건의 윤곽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다와 인간의 관계, 그리고 우리가 아직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자연의 힘에 대한 강력한 이야기로 남아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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