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스톤헨지의 제단석이 오랫동안 믿어왔던 웨일스 남부가 아닌 스코틀랜드 북동부에서 왔다는 충격적인 발견이 이루어졌습니다. 이 발견은 고대 기념물의 존재 목적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이론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최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스톤헨지의 진정한 목적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해보겠습니다.
스톤헨지: 사원도, 달력도, 천문대도 아닌 것
세계적인 스톤헨지 전문가인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고고학 연구소의 마이크 파커 피어슨(Mike Parker Pearson) 교수는 Archaeology International 저널에 발표한 논문에서 기존 이론들을 뒤집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스톤헨지는 사원이 아닙니다 - 이것이 수백 년 동안 연구의 주요 걸림돌이었죠. 달력도 아니고, 천문대도 아닙니다."
대신 파커 피어슨 교수는 이 거석 원형이 "문화적 스트레스 시기에 영국 섬 전역의 초기 농경 공동체를 통합하기 위해" 세워졌을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이는 기존의 종교적, 천문학적 해석에서 벗어나 사회-정치적 맥락에서 스톤헨지를 바라보는 획기적인 관점입니다.
영국 전역에서 모인 돌들: 통합의 상징
영국에는 약 900개의 스톤서클이 있지만, 스톤헨지는 영국 섬 곳곳에서 가져온 돌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독특합니다. 이런 수고를 들여 돌들을 모은 것에 대해 파커 피어슨은 "건축자들이 자신들의 세계에서 특정 측면의 영속성을 표현하는 기념물을 건설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스톤헨지는 "영국 민족의 통합을 위한 기념물로, 조상들과 우주와의 영원한 연결을 기념하는" 역할을 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스톤헨지는 외부 변화의 위협으로부터 그들의 문화를 방어하려는 시도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톤헨지의 돌 출처와 그 의미
스톤헨지의 돌들은 다양한 지역에서 가져왔습니다:
청석(Bluestones): 웨일스 프레셀리 산(Preseli Hills)에서 약 240km 운반
사암 거석(Sarsen stones): 윌트셔 북부에서 약 25km 운반
제단석(Altar stone): 최근 발견에 따르면 스코틀랜드 북동부에서 운반
스코틀랜드 연결: 제단석의 기원
파커 피어슨 교수는 스톤헨지의 6톤 무게의 제단석이 스코틀랜드의 기념물에서 왔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믿으며, 이 돌의 이전은 정치적 동맹 관계 형성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을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흥미롭게도, 스코틀랜드에서는 제단석을 눕혀놓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이 관행이 스톤헨지에서도 반영되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스코틀랜드 어디에서 이 돌이 왔는지는 여전히 미스터리로 남아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처음에 오크니(Orkney)의 유명한 브로드가 원형(Ring of Brodgar)이나 스테네스 스톤(Stones of Stenness)을 살펴봤지만, 이 돌들은 윌트셔의 제단석과 매우 다른 구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비커 문화(Beaker Folk)의 위협
스톤헨지 건설자들이 두려워했을지도 모르는 변화는 무엇이었을까요? 파커 피어슨 교수는 그것이 '비커 포크'(Beaker Folk)의 도래였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비커 문화는 중앙 유럽에서 서쪽으로 이주한 집단으로, 약 4,400년 전에 영국에 도착했습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이름이 유래된 종 모양의 발전된 도기를 가져왔습니다. 고고학적 증거는 비커 문화가 영국에 도착한 시기가 스톤헨지의 마지막 주요 건설 단계와 일치함을 보여줍니다.
비커 문화의 영향
비커 문화는 단순히 새로운 도자기 스타일만 가져온 것이 아닙니다:
새로운 금속 가공 기술(구리와 청동) 도입
새로운 매장 관습
유전적 연구에 따르면 현대 영국인의 DNA 90%가 이 시기에 재편성됨
스톤헨지의 건설 연대와 의미
스톤헨지는 약 5,000년 전에 건설이 시작되어 여러 단계를 거쳐 변화했습니다. 최근 연대측정 기술에 따르면, 주요 건설 활동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제1기(약 5,000년 전): 원형 도랑과 제방 건설
제2기(약 4,500년 전): 웨일스에서 청석 운반
제3기(약 4,400~4,200년 전): 현재 우리가 보는 사암 거석 배치
마지막 주요 건설 단계가 비커 문화의 영국 도착 시기와 겹친다는 점은 파커 피어슨의 이론을 뒷받침합니다. 영국 전역에서 돌을 모으는 행위는 외부 문화적 위협에 직면한 기존 공동체들 사이의 결속과 통합을 강화하려는 시도였을 수 있습니다.
기존 이론과의 비교
파커 피어슨의 새로운 이론은 기존의 스톤헨지 해석을 어떻게 보완하거나 도전할까요?
기존 이론:
천문 관측소: 동지와 하지 태양 정렬
치유의 장소: 청석의 치유력에 관한 민간 전설
조상 숭배 장소: 주변의 수많은 매장 구조물
음향적 특성을 가진 의식 공간
파커 피어슨의 이론은 이러한 해석들을 배제하기보다는, 스톤헨지가 단일 목적이 아닌 여러 기능을 가졌을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그러나 그는 무엇보다 스톤헨지가 영국 전역의 선사시대 공동체들 사이의 정치적, 문화적 통합을 상징하는 기념물이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결론: 통합의 기념물
이 새로운 연구는 스톤헨지가 단순한 종교적 사원이나 천문 관측소를 넘어, 변화의 시대에 문화적 정체성을 보존하고 공동체를 통합하려는 정치적 수단이었음을 시사합니다.
제단석이 스코틀랜드에서 왔다는 발견은 스톤헨지가 단순히 지역적 기념물이 아니라 전 영국적 프로젝트였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선사시대 브리튼 사람들이 광범위한 교류 네트워크와 복잡한 사회-정치적 구조를 가지고 있었음을 시사합니다.
파커 피어슨의 이론은 스톤헨지를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게 합니다 - 고대의 신비로운 천문 기념물이 아닌,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교한 정치적 전략의 산물로서 말입니다. 이는 선사시대 사회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정교했음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증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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